라돈 개스 (Radon Gas)

라돈 개스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?

라돈은 자연에서 생기는 개스로 바위, 흙 혹은 물에서 자연적인 우라늄이 녹아들면서 발생합니다.  이 개스는 일산화탄소처럼 무색, 무취, 무미 (colorless, ordorless, tasteless) 로 집안으로 새어 들어오는 경로는 하수로, 건축 자재 이음새 혹은 건축물의 하자 등등 많을 수 있습니다.

우리 지역에서의 라돈 개스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자연적인 현상이고 2.0 pCi/L (피코큐리) 정도가 실외 평균 레벨로 측정되고 있어요.  하지만 우리 지역 여기저기가 산이 있는 곳이고 또 땅속 바위가 많은 지역인 만큼 더 높게 측정되는 곳도 드물지 않습니다.

라돈 개스는 폐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 물질이고 실제로 미국내에서 흡연 다음으로 폐암의 주된 원인입니다.

미국 EPA에서는 4.0 pCi/L 이하는 안전하다라는 기준을 제시합니다.  부동산을 매매할때 바이어는 이 라돈 개스 테스트를 하시도록 격려 받는데요, 약 $120 정도 그리고 48시간 정도의 테스트로 리포트를 받으시게 됩니다.

매매할때가 아니더라도 미국 Surgeon General과 EPA는 적어도 2년에 한번씩은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추천하고 있어요.  이 개스의 레벨이 변동이 있을 가능성이 늘 있기 때문이지요.

1월은 라돈개스 의식 향상의 달 입니다.  대체로 집안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 겨울철이니 만큼 이러한 점을 의식하고 우리집 정비를 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.

 

radon_house

라돈 개스가 들어올 수 있는 경로

  1. Cracks in solid floors
  2. Construction joints
  3. Cracks in walls
  4. Gaps in suspended floors
  5. Gaps around service pipes
  6. Cavities inside walls
  7. The water supply

출처:  http://www.ncradon.org/ncradon/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